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의 부담을 덜어 주고자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입니다. 최대 5년간 90%까지 소득세를 감면해 주며 감면되는 한도 금액은 최대 150만 원으로 청년들의 소득세 부담을 줄여주는 좋은 지원 사업 중 하나 입니다.
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
중소기업은 경제적인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요한 기업입니다. 특히 청년들에게는 중소기업의 워크플로우와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이후 국가를 이어나갈 청년들의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비교적 쉽게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곳입니다. 그러나 중소기업의 월급은 대기업에 비교하면 정말 낮은 수준인데요, 그래서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여주고자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. 여기서 소득세 감면 제도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.
이 정책은 중소기업에서 근무하거나 창업한 청년들에게 소득세를 감면함으로써 청년들의 부담을 줄이고 자금을 모으거나 투자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청년들은 중소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. 이는 경제적인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으로써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.
신청대상은?
중소기업 법 제 2조에 따른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며 현재 나이가 만 15~34세 이어야 합니다.
*작년부터 창작, 예술, 스포츠, 도서관, 사적지 등 여가 관련 서비스업 직종의 중소기업 청년들도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
소득세 감면 시 소득 조건은 고려되지 않지만, 다음과 같은 업종에 취업한 경우는 신청에서 제외됩니다.
- 신청 제외 대상
-전문·과학 및 기술 서비스 업종 중 전문 서비스업(법무 관련, 회계, 세무 관련 서비스업 등)
-보건업(병원, 의원 등)
-교육서비스업(기술 및 직업훈련 학원 제외)
-해당 중소기업의 최대주주, 최대 출자자, 대표자와 그의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, 친족
-금융 및 보험업
-기타 개인 서비스업
신청방법
-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 후 ‘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’를 준비합니다.
- 신청서는 ‘국세 정책/제도’ > ‘세무 서식’ 클릭 후 ‘소득제 감면 신청서’를 검색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.
- 신청서 작성 후 주민등록등본 및 근로소득 원청징수영수증, 병역의무자의 경우 병역 증명서도 준비해야 합니다. 신청은 청년 개인이 아닌 원천징수 의무자인 기업을 통해서만 가능하므로 서류를 모두 준비했다면 회사의 관련 부서에 제출하시면 됩니다. 회사마다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신청 전에 꼭 재직 중인 회사에 문의하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.
마무리
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들 중 소득세 감면 제도는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세제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중요한 정책이며 이를 통해 청년 창업 및 진출 활동이 활성화되며 경제적인 활동과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정부와 청년들, 중소기업 사이의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시장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이런 정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.
다른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해 알고 싶다면